메이크업 重要度와 滿足度 性向이 化粧品 消費行動에 미치는 影響
숙명여자대학교 | 150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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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삶의 질적 추구와 더불어 새로움과 합리적이고 다양한 가치소비를 즐기는 화장품의 새로운 소비주체인 20-30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이러한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행동,구매경로,브랜드선택 기준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메이크업 소비행동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메이크업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화장품의 구매형태, 구매 빈도와 상하위 제품군선택의 차이를 포함한 다양한 메이크업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나누어 연구하였다. 구매와 관련 소비자 의사결정과 정보처리과정에 있어 중요도와 만족도의 기준은 개인의 가치, 태도, 관여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이러한 가치와 태도, 관여수준을 결정짓는 중요도와 만족도라는 인간의 기초적인 성향을 보편 타당하게 수량화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나아가 그러한 개인의 화장품 소비관련 차원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또 다른 심리적인 변수를 규명하는 것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20-30대 여성들의 화장품 소비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특성과 소비자행동을 검토함으로써 여성 소비자들을 이해하고, 나아가 국내 화장품소비의 주체인 이러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향후에 추진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판매촉진 활동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화장품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데 이 연구가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그 목적을 두었다.
서양 화장품 국내화장품 산업 메이크업의 정의 소비자 행동의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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